보고서 산업 동향 브리프 No3 - 국내 항만 탈탄소화 제언: 5대 항만을 중심으로 2023-09-15

산업 동향 브리프는 무엇인가요?

기후솔루션의 산업동향브리프에서는 철강, 메탄, 해운을 포함한 산업계의 탄소중립과 관련된 국내외 동향을 살피고 산업과 자연 환경이 모두 지속가능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합니다.

 

산업 동향 브리프 No.3 에서는

국제해운의 탈탄소화 동향을 확인하고, 국내 항만들이 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봅니다.

 

국제해사기구(IMO) 2023년 해양환경보호위원회 제80차 회담에서 국제해운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2030년까지 최대 30%, 2040년까지 최대 80%까지 감축하도록 노력하고 2050년까지는 최대 100%(넷제로; net zero) 달성하는 것으로 개정했습니다.

 

2022년 국내 주요 항만에 입출항한 국제항로를 다니는 외항선은 약 44,000척을 기록했으며, 모든 수출입하는 국내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 Scope 3에 국제 해운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항만에서의 적극적인 탄소 감축을 통해 각 기업의 배출량 감축으로 이어집니다.

 

본 브리프는 2022년 기준 가장 높은 물동량을 처리한 5개의 항만을 대상으로 해 항만들의 탄소 감축을 위해 필요한 정책 4가지를 제언하고자 합니다.

해운 인포그래픽 국문

 

정책 제언:

  1. 정부는 항만의 온실가스 배출 Scope 1, 2, 3 정의를 정립하고 전생애주기 배출량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개정된 항만 온실가스 감축 정책은 보다 더 정교하고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정부는 입항하는 선박들의 육상전원공급장치 사용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이를 이행하지 못하는 선박들에 대한 제재와 유인 방안도 고려해야 합니다.
  3. 정부는 기존 신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주요 항만별로 전체 전력 소비량 대비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비중이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지 공개하도록 규제해야 합니다.
  4. 추가로, 정부는 기존 신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주요 항만에서의 100% 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대를 지원해야 합니다.

 

목차:

한국의 파리협정 1.5도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항만의 역할

주요 5대 항만 선정 배경

    1. 항만의 온실가스 전 배출량 (Scope 1, 2, 3) 정보 공개 의무화 필요
    2. 육상전원공급장치(AMP)의 저조한 사용률 해소 및 사용의 의무화 필요
    3. 항만에서의 재생에너지 사용 부족 및 공급 100% 의무화 필요

국내 항만 탄소저감 부문 제언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브리프를 다운받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