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녹색 철강 경제학 - 세계 그린수소환원제철과 전통 제철의 경제성 비교 2024-07-25

전 세계 철강 산업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7% 이상,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11% 이상을 차지합니다. 재생에너지 기반의 그린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환원제철(H2-DRI)공정은 상당한 배출량 감소와 친환경 철강 생산으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H2-DRI-EAF 제철의 도입은 수소 비용과 탄소 가격 메커니즘 등 국가별로 다양한 재정적 고려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효율성 인텔리전스(Global Efficiency Intelligence), 트랜지션 아시아(Transition Asia), 기후솔루션이 수행한 이 연구에서는 미국, EU, 중국, 일본, 한국, 브라질, 호주 7개 주요 철강 생산국의 기존 고로-전로(BF-BOF), 천연가스 직접환원철-전기로(NG-DRI-EAF)와 그린 수소환원제철(H2-DRI-EAF) 공정 비용을 분석합니다. 방법론으로 정밀한 재무 모델을 활용하여 자본 투자, 원자재, 인건비, 에너지 비용 등으로 수소 투입 비율에 대한 철강 균등화 원가(LCOS, 철강 톤당 생산 비용)를 산정합니다. 또한 분석에는 다양한 수준의 수소 및 탄소 가격이 포함됩니다.

녹색 철강은 추가 비용(프리미엄)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는 철강 수요 업종의 생산 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연구에서는 자동차($/자동차), 건설($/건물 단위), 해운($/선박)의 세 가지 주요 철강 수요 산업에서 고로-전로 대비 수소환원제철 공정으로 생산된 철강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프리미엄을 분석했습니다.

이 연구에는 DRI 공정에서 천연가스를 그린 수소로 점진적으로 대체하는 경로,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 수소 생산, 수전해 용량과 같은 핵심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소환원제철 프로젝트 자금 조달에 대한 국제 사례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